본문으로 바로가기

WBCH 정형외과 · 내과 특성화 병원 서부산센텀병원

Home > 센텀 TIMES > 질환정보

질환정보



 건강정보_타이틀_글자사이즈 줄임.png




 
부재1_어떤증상인가요.jpg


21.jpg


<팔굽혀 펴기를 할 때 팔이 빠지는 증상을 느낍니다.>


내측 불안정성은 공을 던지는 동작에서와 같이 팔꿈치에 내반력이 작용할 때 통증이 나타나고 운동 선수일 경우 강한 투구를 못하는 증상을 호소합니다. 일반인들에게는 경우에 따라 불편감이 많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후외측 불안정성의 증상은 일생생활에서도 느낄 수 있는데 의자나 바닥에서 팔을 짚을 때 관절이 빠지는 느낌을 느끼거나 아픔을 호소합니다. 팔굽혀 펴기 할 때도 비슷한 증상을 호소합니다.

 
부재2_발생부위와 원인은.jpg

 
20.jpg

<정상 상태의 측부인대(좌)와 파열된 측부인대(우). 내측 측부인대 파열로 관절이 벌어지게 됩니다.> 


내측 불안정성은 팔꿈치 관절의 내측에 붙어 있는 측부 인대의 파열이 주원인이며 야구의 투수와 같은 던지는 운동 선수들에게 흔히 발생됩니다. 내측 팔꿈치에 반복된 힘이 인대를 늘어나게 하거나 끊어지게 합니다. 반면 후외측 불안정성은 외측 측부인대의 기능 저하로 나타나면 한번의 외상으로도 외측 측부인대 파열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부재3_어떻게치료하나요.jpg

 
22.jpg

<우측 측부 인대가 파열>


급성 외상으로 인대 파열이 심하여 관절이 빠지는 증상이 현저하면 조기에 인대를 봉합하는 방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만성파열은 새로운 인대를 만드는 재건술을 시행하는데 같은 팔의 힘줄을 사용하여 측부인대를 만들어 기능을 복원시키는 수술을 시행합니다. 과거 미국 프로야구 투수 토미 존이라는 투수가 수술을 시행 받고 좋은 결과를 보여서 흔히 내측 측부인대재건술을 "토미 존 서저리" 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출처 - 대한정형외과학회
 
건강정보_엔딩타이틀_최종.jpg
f6
 
 

 

비밀번호 확인

비밀번호 확인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의료진 프로필 창닫기